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유 유통기한 소비기한 정확히 알아보자

by Relief Fund 2024. 11. 25.

우유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해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2023년부터 식품의 기한 표시가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바뀌었습니다.

유통기한은 제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의미했는데요. 실제로는 그 이후로도 섭취가 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면 소비기한은 식품을 섭취해도 안전한 기한을 의미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되었네요.

우유의 경우 소비기한은 보통 제조일로부터 10-15일 정도인데요. 이는 적정 보관 조건(0-4도)에서의 기준입니다. 개봉 후에는 이보다 훨씬 짧아져서 4-5일 이내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요.

또 중요한 건 온도 관리인데요. 우유를 상온에 2시간 이상 두면 세균이 급격히 증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 후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게 중요하고요. 한번 상온에 나온 우유는 다시 냉장 보관해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기한이 지난 우유는 법적으로 판매와 제공이 금지되는데요. 하지만 가정에서 소비기한이 1-2일 지난 우유를 섭취하는 건 개인의 판단에 따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반드시 냄새와 상태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우면 섭취하지 않는 게 안전해요.






앞으로는 소비기한 표시를 잘 확인하고, 그 안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 한번 개봉한 우유는 소비기한과 관계없이 되도록 빨리 드시는 게 좋아요. 특히 여름철에는 더 주의가 필요하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