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대가 왔다. 이거 쓰려면 IC 주민등록증이 필요한데, 발급 방법부터 장단점까지 상세하게 알아보자.
기본적인 설명
IC 주민등록증은 일반 주민등록증에 칩이 들어있는 버전이다. 이 칩 안에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에 필요한 보안 정보가 들어있다. 보기에는 일반 주민등록증이랑 똑같은데, 안에 칩이 있어서 휴대폰으로 옮길 때 필요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거다.
어디 가서 어떻게 만드나?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면 된다. 기존 주민등록증이나 IC 주민등록증 중에 하나 고르면 되는데, 둘 다 법적으로는 똑같다. IC 칩 들어간 거 만들려면 5천원 내야 하는데, 처음으로 주민등록증 만드는 17세 이상은 무료다. 이거 알면 좀 이득인데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라.
장점이 뭐가 있나?
제일 큰 장점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만들기 쉽다는 거다. 그냥 휴대폰에 태그하면 끝이라서 엄청 편하다. 또 폰 바꿀 때도 주민센터 안 가도 되고, 새 폰에서 바로 재발급받으면 된다. 보안도 확실해서 걱정할 필요 없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어떻게 쓰나?
일단 본인 폰 한 대에서만 쓸 수 있다. 여러 대 등록하는 건 안 된다. 근데 한번 등록해두면 진짜 편하다. 지갑 안 들고 다녀도 되니까. 물론 IC 주민등록증은 선택사항이라 꼭 만들 필요는 없다.
결정하기 전에 생각해볼 점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점점 모바일로 할 수 있는 게 많아지고 있다. 주민등록증도 폰으로 들고 다니면 진짜 편한데, 이걸 위해서는 IC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 5천원 더 들긴 하지만 앞으로 쓸 일이 많을 것 같으면 만드는 게 좋다. 특히 처음 만드는 사람은 무료니까 IC로 하는 게 이득이다.
결국 IC 주민등록증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다. 당장은 필요 없어도 나중에 분명 편할 거다. 물론 안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가려면 한번 고려해볼 만하다. 특히 스마트폰 많이 쓰는 사람이라면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