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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홈택스에서 1분만에 끝

Relief Fund 2024. 11. 30. 12:15

  사업을 그만두려고 할 때 폐업 신고는 필수다. 복잡해 보이지만 절차만 잘 알면 어렵지 않다.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폐업 신고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택스로 온라인 신청하는 거다. 세무서 방문할 때는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 다른 사람이 대신 가는 경우엔 위임장이랑 대리인 신분증도 필요하다.

온라인으로 하는 게 더 편한데, 홈택스 사이트나 앱에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된다. '신청/제출' 메뉴에서 '휴폐업신고'를 찾아서 하면 된다. 시간도 아끼고 편하다.

폐업 날짜는 중요하다. 실제로 영업 끝내는 날짜를 정확히 써야 한다. 미리 날짜 지정도 가능한데, 그러면 해당 날짜가 되면 자동으로 처리된다.

직원이 있었다면 4대보험 처리도 해야 한다. 국민연금이랑 건강보험은 14일 안에 탈퇴 신고를 해야 한다. 고용보험이랑 산재보험은 폐업하면 자동으로 없어지긴 하는데, 이것도 14일 안에 신고하는 게 좋다.




세금 관련 처리도 중요하다. 지급명세서는 폐업 후 2개월 안에 내야 하고, 일용직 근로자 관련된 건 다음달 10일까지 내야 한다. 부가가치세랑 소득세 신고도 잊지 말자.

이런 순서로 하면 된다:
1. 폐업 날짜 정하기
2. 필요한 서류 준비
3. 세무서 방문이나 홈택스로 신청
4. 4대보험 처리
5. 세금 관련 신고

주의할 점은 폐업 신고를 미루면 안 된다는 거다. 나중에 세금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직원들 4대보험도 제때 처리해야 나중에 문제가 없다.

폐업 신고는 수수료도 없고, 근무시간 내에 3시간 정도면 처리된다. 불안하면 관할 세무서에 전화해서 물어보면서 하면 된다. 절차가 좀 복잡해 보여도 하나씩 차근차근 하면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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